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메디

허리디스크 수술해도 재발하는 이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1년 한 해 허리디스크 치료 환자는 약 197만 명에 이른다. 특히 수술 등 치료 후에도 증상이 재발하는 재발성 허리디스크 환자가 적지 않은 것으로 보고된다.허리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 디스크가 돌출돼 심한 허리 통증과 신경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그러나 수술 후 증상이 호전돼도 경과에 따라 디스크가 재발하는 ‘재발성 허리디스크’ 환자 비율이 낮지 않다. 통계에 따르면 많게는 수술 환자의 약 23%에서 디스크가 재발한다.일정 기간 비수술적 치료에도 통증이 조절되지 않거나 진행하면 재수술을 받을 수도 있다. 현재까지 디스크 수술 후 재수술률은 5년 내 13.4%까지도 보고된다.



평소 갖고 있던 안 좋은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못한 경우 허리디스크라는 질환 자체가 평소 척추에 안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진 분들에게 주로 나타나는만큼, 수술 이후 본인 스스로가 허리 자세를 바르게 하려는 노력이 필요한데...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환자분들이 '수술만 하면 모든 것이 나아지겠지' 하는 안일한 마음을갖고 있기에 수술이 잘 되었더라도 예후와 관계없이 일정 기간 요통이 지속되는 경우가 빈도적으로 가장 많다.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는 위치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허리디스크는 주로 요추 3, 4번 뼈의 사이에 디스크 (추간판)이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는 병이다.인체구조상 나쁜 자세,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들이 허리디스크가 발생한다.그 이유는 바로 척추 굴곡에 있다.


골반 위의 요추의 구조는 C 자형태의 굴곡 ( 형태를 잘 유지해야 디스크가 후방으로 밀려나가지 않는데 ...

앉아있게 되면  (  커브가 이런 형태가 된다   )



요추 전만의 ( 커브를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

문제는 수술 이후에도 반복적으로허리를 사용하거나 오래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을 경우 자연퇴행, 습관이 반복되면서 디스크가 재발될 수있다는 것입니다.이때 동일 디스크가 다시 터지거나 주변의 다른 인접한 디스크가 재발될 수 있다.결국자세 유지를 하지 못한다면 허리디스크는 재발된다.



결국 자세유지가 중요합니다

스피노메드가 도와드립니다


조회수 3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척추압박골절, 골시멘트치료는 병원의 돈벌이 수단일뿐 옳지못합니다.

골절이라고 하면 큰 일이다! 라고 당황해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95%이상의 골절은 깁스만 하고 1~2개월 지나면 자연치유됩니다. 생활의 불편함은 있지만 그다지 큰 병은 아닙니다. 물론 교통사고 라든가 몇 층에서 떨어지거나 아주 큰 낙상사고라면 뼈가 크게 손상되었다면 신경마비 장애가 있다던가... 그럴 때는 응급수술이 필요할 만큼 아주 크게 다쳤다면.. 그

bottom of page